안녕하세요 불꽃아빠입니다. 지금 고3 학생들은 열심히 자유의 시간을 만끽하고 있겠네요. 저의 조카들 중에서 한녀석은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고 그녀석의 동생도 이제 미국의 칼리지를 준비한다고 하네요. 나중에 저희 아이들도 미국에서 공부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구요.
큰 조카녀석이 미국 대학 입학을 준비하다 보니 에세이를 써야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영단어수세기 방법 을 제가 물어봤던것이 기억이 납니다. 단어수가 걔네들에게는 좀 중요한 체크 포인트라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아래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줬던 기억이 나서 앞으로 해외유학이나 해외취업을 위한 자소서에 활용을 하기 위한 방법 을 몇가지 올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MSOFFICE 에서 WORD로 문서를 작성했을 경우 입니다. 일반적인 국내외 회사에서는 MSWORD를 공통 문서로 채택을 하고 있습니다. 메뉴바에서 검토를 선택하고 단어수를 선택하면 그 문서에서 사용된 단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팝송 OVER THE RAINBOW 가사로 예를 들어 봅니다.
두번째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컴오피스 한글 로 작성했을 경우 입니다. MSOFFICE가 아무리 많이 보급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한글 문서 작성에 있어서는 아직 한컴오피스 한글 의 보급율이 더 높은건 사실이죠. 여기에서는 메뉴바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문서정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
파일 →→→ 문서정보 선택
같은 외국 팝송 가사로 했을 경우에 단어 수가 똑같이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서 작성 후에 영단수세기 방법 으로 단어 수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서 프로그램중에서 엑셀 로도 한 셀에 있는 단어 수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수식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긴 하지만 재미삼아서 하나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수식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LEN(셀번호)-LEN(SUBSTITUTE(셀번호," ",""))+1
엑셀을 열어서 특정 칸에 영어 문장을 넣어서 한번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보시면 =LEN(B2)-LEN(SUBSTITUTE(B2," ",""))+1 값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공백(" ")을 기준으로 카운트한 값에서 +1 로 구하는 수식 입니다.
이렇게 영단어수세기 방법 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제출용은 주로 단어수가 아닌 글자수로 제약을 두고 있는데요. 이럴때는 네이버글자수세기 를 이용하면 한 글자당 1BYTE로 편리하게 글자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국가 1절로 예를 들어보면 총 52BYTE로 52자로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단어로 했을 경우에는 한글자당으로 계산이 되어서 단어수 파악은 힘드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