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엑스레이 (X-RAY) 검사에 대한 3가지 요점

by 알려줄께 2019. 3. 26.

안녕하세요 불꽃하루 입니다. 중학교 시절 축구하다가 넘어져서 팔이 부러진적이 있습니다. 당시 정형외과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하니 팔뼈가 '똑' 부러져 있는 모양이 보였었습니다. 신기했었죠. 어떻게 저렇게 몸속의 내용을 사진 찍듯이 할 수 있을까. 하지만 나중에 직장생활하면서는 건강검진때 수시로 받게 되면서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사실 엑스레이(X-RAY)는 수십 년 동안 개인의 신체에 어떤 문제나 이상을 감지하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누구나 X선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의 광범위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엑스레이 시술이 실제로 얼마나 유익한지를 알지 못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엑스레이 촬영을 하게 된다면, 엑스레이의 목적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여기 엑스레이와 그 목적에 대한 당신의 필수적인 지침 3가지를 마련했습니다.



첫번째, 엑스레이는 무엇일까요? 엑스레이는 본질적으로 의사와 전문가들이 침습적 시술을 하지 않고도 사람의 내부 장기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미징 절차 또는 방법입니다. 엑스레이는 다양한 의학적 문제와 상태를 진단, 치료 및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엑스레이가 사용되는 경우는 다양한 만큼 시술되는 종류도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는 유방을 검사하기 위해 여성들에게 유방조영술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위장 장기를 자세히 보기 위해 바륨 관장법을 이용한 또 다른 엑스레이 시술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엑스레이의 목적입니다. 엑스레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수행됩니다. 의사는 불편하거나 아픈 특정 부위의 검사를 위해 X선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의 모니터링에도 추천할 수 있으며, 엑스레이도 특정 치료법에 대한 사람의 반응 방식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를 찍어야 할 수 있는 어떤 조건이 있는데, 여기에는 골암, 심장 확대, 유방 종양, 막힌 혈관, 소화, 폐 질환, 감염, 관절염, 골절, 충치 등이 포함됩니다.



세번째, 엑스레이 시술을 받을 준비 입니다. X-ray를 준비하는 것은 오랫동안 표준적인 의료 절차로 여겨져 왔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검사할 부위를 기준으로 볼 때,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고, 병원 가운을 입으라는 요청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석류 및 금속으로 만들어진 다른 물체도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금속으로 만들어진 임플란트가 있다면, 이 임플란트가 X선을 방해할 수 있고 더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미리 방사선과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 X선 영상의 선명도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염료나 이른바 '대비 물질'(바륨이나 요오드 화합물 함유)을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조 물질'은 X선의 목적에 따라 액체 형태로 주거나 주사하거나 관장제로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리 단식을 해야 할 수 있는 특정한 X-ray들이 있다. 




아마 앞으로도 엑스레이 촬영할 일은 많은 것입니다. 순수 건강검진 목적으로 받는일이 많은게 좋겠지만요. 막연한 두려움 보다는 위 3가지 요점으로 엑스레이 촬영에 대한 일종의 두려움(?)은 이제 떨쳐 버리고, 수시로 내 몸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건강을 유지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