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인보드 확인법 하나만 알자

by 알려줄께 2017. 11. 17.

안녕하세요 불꽃아빠 입니다. 직장을 옮긴지 벌써 5개월이 되어 가는데요, 지급받은 컴퓨터가 너무 느려 터져서 한번씩 목구멍까지 울분이 올라온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그냥 참고 살고 있죠. 취직 시켜준게 감사해서 말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사용중인 컴퓨터의 메인보드 확인법 을 하나만 알아 보겠습니다. 사실 가장 확실한건 컴퓨터를 다 뜯어서 직접 사양을 확인하는게 확실 합니다만 전문가나 혹은 평소에 기계를 만져보는것을 좋아하시는 분들 외에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컴퓨터를 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두가지 접근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키보드에서 윈도우표시와 영문R을 동시에 누르세요. 또 하나는 모니터 화면에서 왼쪽 아래 윈도우표시 클릭 후 실행 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칸에 cmd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 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cmd는 command 의 약자로 도스라는 컴퓨터 운영체제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 입니다.



바로 '>' 뒤에 커서가 깜박거리면 거기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 을 기입하고 엔터를 치게 되면 컴퓨터 메인보드의 제품정보가 뜹니다. 참고로 지금 뜬건 11T540 이네요. 이렇게 간단하게 본인 컴퓨터의 메인보드 확인법 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조금 더 자세한 내 컴퓨터의 사양들을 알고 싶다면 CPU-z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알아 볼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을 검색하여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을 하셔서 메인모드 탭으로 들어가면 메인보드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CPU-z 프로그램은 해당 컴퓨터의 cpu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각종 부품들의 품명과 개발코드, 각각의 소비 전력과 전압 상태 등을 모두 알 수 있으니 기왕 메인보드 확인을 하면서 다른 부분들도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메인모드 확인법 을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