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대 연고지복무병 지원하기

by 알려줄께 2019. 6. 7.

안녕하세요 불꽃하루 입니다.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이죠? 6일이 현충일이었고, 25일은 6.25한국전쟁이 난지 69년째가 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 중에 하나인 국방의 의무를 지고 전방과 후방에서 열심히 복무중인 우리 젊은 군인아저씨 분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 입니다.



사실 예전부터 군대를 가는 것을 다들 싫어했습니다. 물론 남자라면 군대에 당연히 가야지 하고 가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유로든 군 복무를 면제 받은 분들에게는 속칭 '신의 아들' 이라면서 부러워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자녀들이 군 복무를 불법으로 면제 받는 일도 허다 했습니다. 일부 연예인들도 병역 기피로 곤욕을 치르기도 했구요.


하지만, 1990년대 중반부터는 연예인들도 솔선수범해서 군대를 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현재 2019년에도 멋진 남자 연예인들이 앞장서서 군 복무를 하고 성실히 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군대 가는 것이 나쁜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 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조교, 특급전사 등의 일반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것도 거뜬히 해내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공군 출신입니다. 공군의 장점은 바로 연고지 로 갈 수 있는 희망이 다른 육군, 해군 보다는 높다는 건데요. 최근 제가 연고지복무병 이라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 진작에 알았으면 저도 연고지복무병 으로 지원을 해서 육군을 갔어야 했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공군이 육군보다는 몇달이 더 복무 기간이 길어서, 저보다 늦게 입대한 친구가 먼저 제대하는 꼴을 보기도 했었으니까요.



연고지복무병 제도는 어떤 제도인지 제가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몇가지로 간단하게 추려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정의 : 아래 시 군별 입영 및 복무부대에 해당하는 지역 거주자에 한해 군복무 지원시 입영하는 제도

2. 장점 : 연고지 인근 부대 배치로 심리적 안정감으로 조기 적응 가능 및 주변 환경에 익숙하여 전투력 발휘에 용이

3. 군별 지역

 - 1군 : 강원도 강릉시, 고성군, 속초시, 양양군, 양구군, 인제군, 춘천시, 화천군, 홍천군, 횡성군

 - 3군 : 강원도 철원군, 경기도 고양시, 동두천시, 파주시, 포천시, 양주시, 연천군

4. 거주기준

 - 지원자가 지원서 접수일 현재 지원하는 부대 연고지역에 가족(부,모,형제자매) 중 어느 한사람과 함께 2년 이상 주민등록이 설정 되어 있어야 한다.

 - 또는 현재 지원하는 부대 연고지역에 가족(부,모,형제자매) 중 어느 한 사람이 주민등록이 설정되어 있으먀, 지원자는 과거 통틀어 5년 이상 주민등록이 설정 되었던 사람.

5. 입영시기 및 선발 절차

 - 입영 시기 : 접수 마감월부터 4개월차에 입영(1월 접수 마감시 4월중 입영)

 - 지원 자격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전산 추첨된 사람을 전원 합격 처리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민원포털 -> 군지원 -> 합격여부 및 입영통지서 출력)



이렇게 해당 지역에 연고가 계신 분들은 연고지 부대로 가게 되어 상대적으로 안정된 마음으로 입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결격 사유가 있으면 지원을 해도 선발이 제외 됩니다. 




어느정도의 기본 요건들을 갖춰야 하고, 범죄 경력 조회 결과 몇 가지 결격 사유에 해당하게 된다면 선발에서 제외가 됩니다.


1. 기본 요건

 -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급~3급 현역병 입영 대상자

 - 병역판정검사 를 받지 않을시는 현역병 신체검사를 받아서 신체등급 1급~3급 을 받은자.


2. 범죄경력조회결과

 - 징역 또는 금고 이상의 형(집행유예 포함)을 선고 받은 사람.

 - 수사 및 재판 중에 있는 사람으로서 합격자 발표일 10일전까지 기소유예, 협의 없음 등의 수사 종결 처분 결정 또는 재판이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

 - 처분 미상으로 범죄경력이 통보된 사람으로서 합격자 발표일 10일전까지 처분결과가 판명되지 아니한 사람.

 - 그외, 지원자격 거주기준에 대하여 주민등록 등을 자체 확인 후 비대상 으로 확인 될 경우 선발 제외 처리.



이렇게 여러 과정을 거쳐서 연고지복무병 이 되면은 얼마나 좋을까요? 저는 사실 연고지로 가면 군대 간 맛이 안날 것 같아서 좀 먼곳으로 갔었습니다. 그리고 명절때마다 땅을 치고 후회 했습니다. 공군 부대는 연고지에 있는 사병들한테는 명절때 외박을 허용을 했었거든요. 저는 멀어서 명절때마다 휴가를 양보해야 했습니다. 




연고지복무병 자격요건 중에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제도를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또는 다른 군(공군, 해군, 해병대 등)으로 지원을 한 경우 인데요. 아래 두가지 요건에 해당 된다면 지원 자격이 되니까 걱정하지 말길 바랍니다.


 - 현역병(징집병) 입영일자가 결정된 사람은 그 입영일 30일전까지 지원한 사람.

 - 육, 해(병), 공군의 다른 모집 분야에 지원하지 아니한 사람 --> 둘중 하나에 확실한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지원이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